What is gRPC?
들어가면서…
gRPC는 REST 방식과 함께, 서버의 기능들을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하는 Interface중 하나입니다.
API의 의미
API는 2개의 플랫폼 사이에서 통신하는 Interface에 관한 얘기입니다. 대표적으로 Client와 Server간의 통신을 정의하는 REST API가 있습니다.
그러나, Server의 특정 기능을 실행시키는 다른 방법이 있는데, 바로 RPC(Remote Procedure Call)입니다.
RPC의 어려움
이 RPC는 서버의 function을 네트워크를 통해 직접 실행하는 방법으로, REST API에 비해 아래와 같이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표준화된 규격 부족
REST API는 HTTP기반으로 모든 언어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고, 표준화된 부분이 많아, design을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RPC는 표준화가 부족하고 특정 기술에 종속되어 interoperability(상호 운영성)에 어려움이 있습니다.복잡한 Architecture
REST API가 Resource-oriented(리소스 중심) 설계로 직관적으로 동작을 이해할 수 있지만, RPC는 원격 메소드 호출마다 개별적으로 정의해야해서, 더 복잡해지게 됩니다.디버깅의 어려움
REST API는 human-readable한 JSON데이터를 주로 사용하는 반면에, RPC는 Binary포맷을 사용해, 디버깅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그럼에도, RPC는 REST API보다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 URL Endpoint가 아닌(REST API인 경우), Server 함수를 직접 호출함으로서, 실행과정의 Depth를 줄여줍니다.
- Persistent Connection(지속적 연결)를 유지하여, connection을 계속해서 재사용 합니다.
gRPC의 등장
gRPC는 이런 RPC의 문제들을 해결하며, 개발 편의성과 분산처리를 고려하고, HTTP/2에 대한 호환성을 바탕으로 개발된 RPC프레임워크입니다.
특히 gRPC는 Protocol Buffers(protobuf)라는 Binary데이터를 사용합니다.
gRPC와 REST API 비교
특징 | REST API | gRPC |
---|---|---|
프로토콜 | HTTP/1.1 | HTTP/2 |
데이터 형식 | JSON, XML | Protobuf (바이너리) |
성능 | 느림 | 빠름 |
통신 방식 | 동기식 | 스트리밍 지원(양방향 포함) |
읽기 쉬움 | 사람이 읽고 쓰기 쉬움 | 사람이 읽기 어려움 |
사용 사례 | 간단한 웹 서비스 | 마이크로서비스, 실시간 애플리케이션 |
연결 관리 | 무상태, Keep-Alive 필요 | 지속적 연결(Persistent Connection) |
스트리밍 지원 | 제한적 | 양방향 스트리밍 지원 |
네트워크 효율성 | 낮음 | 높음 |
처리 속도 | 느림 | 빠름 |
REST방식과 gRPC방식의 차이 from https://refine.dev/blog/grpc-vs-rest/#step-3-1
데이터 serializing 방법인 Protocol Buffers(protobuf)
Protocol Buffers(이하 protobuf)는 데이터를 Serializing(직렬화)하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또다른 Serializing 방법으로, JSON이 있습니다.
JSON의 문제점
JSON은 사람이 이해하기 쉬워서 디버깅이 쉽고, 기존의 XML에 비해 매우 단순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몇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효율성 문제
- 텍스트 기반
- JSON은 사람이 읽기 쉽게 설계된 텍스트 기반 형식입니다. 이는 가독성을 높이지만, 데이터 크기가 커질 수 있습니다.
- 바이너리 형식(예: Protobuf, Avro)에 비해 데이터 크기가 더 크고 전송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 중복된 키
- JSON에서 키-값 쌍은 키 이름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므로 데이터 크기를 증가시킵니다. 예를 들어, 큰 배열에서 동일한 키가 반복됩니다.
- 압축 비효율성
- JSON은 압축 알고리즘을 적용하면 개선되지만, 바이너리 형식만큼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데이터 타입의 한계
- 제한된 데이터 타입
- JSON은 다음과 같은 데이터 타입만 지원합니다:
- 숫자(Number), 문자열(String), 불리언(Boolean), 객체(Object), 배열(Array), 널(null).
- 복잡한 데이터 타입(예: 날짜, 정수형/부동소수점 구분, 바이너리 데이터 등)을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 예: 날짜는 문자열로 표현되며, 이는 표준화되지 않아 해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JSON은 다음과 같은 데이터 타입만 지원합니다:
- 숫자 표현 문제
- JSON의 숫자는 모두 floating point(부동소수점)으로 표현됩니다. 이로 인해 정밀도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예: 매우 큰 숫자나 작은 소수).
JSON 분석하는 과정의 성능 문제
- Parsing 속도문제
- JSON은 TEXT 기반이므로 파싱 속도가 느립니다. 데이터를 읽고 사용하는 데 추가적인 처리 시간이 필요합니다.
Schema 부재
- 명시적 Schema가 없습니다.
- JSON은 데이터의 구조를 명시적으로 정의하지 않습니다. 이는 데이터의 유연성을 제공하지만, 데이터 구조를 사전에 알지 못하면 처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스키마가 없기 때문에 데이터 검증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며,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 예: JSON 스키마를 따로 정의하거나 애플리케이션 수준에서 구조를 강제해야 함.
- 버전 관리가 어렵습니다
- JSON은 버전 관리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데이터 구조가 변경될 경우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호환성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규모 데이터 처리 비효율성
- 스트리밍 지원 부족
- JSON은 전체 데이터를 메모리에 로드한 후 파싱합니다.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비효율적입니다.
- 반면, Protobuf와 같은 바이너리 형식은 스트리밍 처리에 더 적합합니다.
- 중첩된 데이터의 비효율성
- 중첩된 구조가 많아지면 JSON의 크기가 커지고, 읽기와 처리 성능도 저하됩니다.
표준화 부족
- 날짜 및 시간 형식
- JSON은 날짜와 시간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ISO 8601 형식 또는 Unix 타임스탬프 등 다양한 표현 방식이 사용됩니다. 이는 데이터 호환성과 일관성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해석
- JSON 파서마다 세부 동작이 다를 수 있습니다(예: 숫자 범위 처리, 특수 문자 처리).
그래서 Protobuf는 뭐가 나은데?
protobuf는 Interface를 정의하는 언어(IDL)로서, 메세지 교환 포맷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gRPC can use protocol buffers as both its Interface Definition Language (IDL) and as its underlying message interchange format.
from What is gR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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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ice Greeter {
rpc SayHello (HelloRequest) returns (HelloReply) {}
}
messages HelloRequest {
string name = 1
}
messages HelloReply {
string message = 1
}
Binary로 이루어진 데이터입니다.
- 데이터 크기 최소화.
필드 번호(Field Numbers) 기반의 메시지 구조
이는 Field에 순서가 있음을 의미하며, 이를 기반으로 상위(forward compatibility) 및 하위 호환성(backward compatibility)을 제공합니다
- Protobuf 메시지의 각 필드는 고유한 번호를 가지며, 이 번호는 메시지를 serialization(직렬화)/deserialization(역직렬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 필드 이름은 코드에서 사용되지만, 실제 데이터 전송에서는 필드 번호만 필요합니다.
- 새로운 필드를 추가하거나 기존 필드를 제거하더라도, 필드 번호가 유지되면 메시지의 호환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압축 효율이 높습니다.
더 확장된 데이터 타입을 제공합니다
- 정수형(int32, int64), 부동소수점(float, double) 구분 가능.
Schema가 존재합니다
.proto
파일을 통해 데이터 구조를 명확히 정의하여 사용합니다.- 데이터 검증 및 구조 변경이 편리합니다.
gRPC의 기능들
Client load balancing(proxy less)
기존에는, Client에서는 proxy역할을 해주는 1개의 Load balancer(Infra단에 있는, 이하 LB)에 접속하여, LB에서 적당한 Server로 Routing해주곤 했습니다.
gRPC를 이용하면, 이 depth또한 제거할 수 있습니다.(proxy less)
Client에서 직접 접속할 Server들의 목록을 관리하여, balancing을 직접 수행하게 합니다.
Server의 목록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관리합니다.
- Static Addresses: 서버 주소를 클라이언트 코드나 설정 파일에 하드코딩합니다.
- Service Discovery: DNS, Kubernetes 등에서 dynamic하게(동적으로) 서버 리스트를 가져옵니다.
gRPC 사례
Service Mesh인 Istio와 함께 사용하기
Istio는 마이크로서비스 간의 네트워크 통신을 관리하는 서비스 메쉬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 트래픽 관리: 라우팅, 로드 밸런싱, A/B 테스트, Canary 배포 지원.
- 서비스 간 보안: TLS 암호화 및 인증 관리.
- 모니터링 및 로깅: 트래픽, 오류, 성능 데이터를 수집하여 관찰성(Observability) 제공.
- 정책 관리: 서비스 간 통신 규칙 설정 (예: Rate Limiting, Access Control).
Istio와 gRPC의 관계
gRPC 트래픽 관리
- Istio는 gRPC 트래픽도 HTTP/2로 처리할 수 있어, gRPC 요청을 라우팅하거나 로드 밸런싱할 때 별도의 추가 설정 없이 기본적으로 지원합니다.
서비스 간 트래픽을 제어하기 위해 Istio의 VirtualService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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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Version: networking.istio.io/v1alpha3 kind: VirtualService metadata: name: grpc-service spec: hosts: - grpc-service.default.svc.cluster.local http: - match: - port: 50051 # gRPC의 protocol port headers: content-type: exact: "application/grpc" route: - destination: host: grpc-service port: number: 50051
보안 통신 (mTLS)
- gRPC는 HTTP/2를 사용하므로 TLS를 통해 보안 통신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Istio는 추가적으로 서비스 간 mTLS (Mutual TLS)를 제공하여 gRPC 트래픽의 암호화와 인증을 중앙에서 관리합니다.
Observability(관찰성)
- Istio는 Envoy Proxy를 사용하여 gRPC 호출의 메트릭, 로깅, 분산 추적(Distributed Tracing)을 제공합니다.
- gRPC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성공/실패 요청, 응답 시간, 오류 코드를 Istio의 Telemetry 도구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Fault Injection 및 재시도
Istio는 gRPC 서비스에 대해 재시도(Retry), 타임아웃(Timeout), Fault Injection(장애 테스트) 같은 네트워크 레벨의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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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Version: networking.istio.io/v1alpha3 kind: VirtualService metadata: name: grpc-service spec: hosts: - grpc-service.default.svc.cluster.local http: - retries: attempts: 3 perTryTimeout: 2s
gRPC Load Balancing
- gRPC는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에서도 로드 밸런싱 기능을 제공하지만, Istio를 사용하면 보다 정교한 트래픽 분배와 서비스 디스커버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gRPC 리플렉션 및 디버깅
- Istio를 사용하면 gRPC 서비스의 디버깅 및 관리를 위해 리플렉션(reflection) 기능과 Istio의 라우팅 규칙을 조합하여 개발 및 운영 환경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References
- gRPC 홈페이지
- gRPC
- gRPC의 지난 10년과 미래
- Ten Years of gRPC | Jung-Yu (Gina) Yeh & Richard Belleville, Google
- gRPC Core Concept
- Core concepts, architecture and lifecycle
- gRPC와 REST의 차이점
- gRPC와 REST 비교 - 애플리케이션 설계의 차이 - AWS
- gRPC VS REST
- gRPC vs REST - A Brief Comparison | Refine
- protobuf(Protocol Buffers)
- Protocol Buffers